Across 앱 개발 일기4 – 개발 방향

앱은 사용하기 쉬워야 한다. 도움말을 잘 만들어서 해결할 수도 있지만 사용자들이 잘 알 수 있는 방식으로 만드는게 중요하다. 지나치게 기술적인 도움말은 사용하기 어렵게 느껴지고 지루해 보인다. 모바일OS에서 제공하는 기본앱에서 쓰이는 방식을 적극적으로 참조하는게 바람직하다.

iOS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앱들은 모양새는 그리 이쁘지 않고 투박하지만 기능적으로는 완성형이다. 최신기술과 권장기술/방식이 그대로 적용되어 있다. 애플에서 제공하는 User Interface Guidline 문서는 그냥 제안이라기 보다 강력히 권장하는 방식이 하나하나 자세히 명시되어 있어서 형식적인 문서가 아니다. 권장 방식대로 앱을 만들면 추후 최신기술이나 새로운 방식을 적용하기 쉬워진다.

쓸데없이 자주 등장하는 애니메이션을 경계해야 되고 나만의 방식으로 어렵고 깨지기 쉽게 구현해 놓는 것도 절대 하지 말아야 한다. 차라리 조금 평범하게 보일지라도 일반적인 방식을 따르는게 좋다.

사용자가 사용하기 쉬우려면 개발과정이 쉬워야 한다. 기능의 복잡함과 사용성의 고도화는 정확히 일치하지 않는다. 앱에서 반드시 제공해야 하는 기능은 고도화 하되 나머지 기능들은 단순화하여 복잡하지 않게 보여야 한다. 기능들간의 연관성도 최소화하고 중복된 기능들은 과감히 제거한다. 개발과정이 단순해 지면 버그가 줄어들고 유지보수 관리가 용이해 진다.
기능이 많은것과 복잡한것도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기능을 많이 제공하는 것은 앱이 발전하면서 자연스럽지만 기능이 많아지면서 복잡하게 보여서는 안된다. 매우 어렵고 모순적인 이야기일 수도 있지만 무조건 복잡하게 보이지 않고 사용하기 쉬워야 한다.

앱스토어) https://apps.apple.com/app/id6444851827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