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ross 아이폰 캘린더 앱 + 날씨

Across 앱에 날씨 예보 기능을 추가했다. 기능을 릴리즈하기까지 문제가 많았다.
날씨 예보 기능을 추가하려고 했는데 정확하고 믿을 만한 소스를 붙이면 좋은데
마침 애플에서 WeatherKit 을 iOS16 부터 지원하기 시작했다.
요금은 애플 개발자 계정에 한하여 월 50만 콜까지는 무료이고 그 이후에는 과금되는 방식이다.
native api를 사용하는 방식과 REST api 방식을 지원하고 Across 앱에서는 native api를 사용했다.

캘린더 월간뷰, 타임라인뷰에 연동된 날씨를 표시하고 상세한 정보를 볼 수 있는 화면을 제공한다.
프리미엄 사용자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날씨가 표시되는 조건
– 현재 위치 접근 권한
– 프리미엄 구매
– 환경설정에서 날씨 표시 ON/OFF 가능

표시되는 조건에 제약이 많다보니 앱 심사하는데 있어서 리젝만 5번 정도 받았다.
애플 WeatherKit 명시, 링크도 달아야 되고 해당 리뷰어가 날씨를 표시하여 동작되는 동영상까지 요구하여
지금까지 겪어본 앱 심사중 가장 힘든 리뷰가 되었다.

드디어 심사 완료! 3월 15일 아침 앱 릴리즈~
그런데 왠걸 날씨 표시가 되기는 커녕 앱이 시작시 크래시 발생하여 몇몇분들에서 불만 메일을 받음.
원인을 찾아봤는데 애플 WeatherKit 날씨 정보 호출 오류, 그에 따른 데이터 접근시 내 잘 못으로 인해 앱 크래시 발생 ㅠㅠ

우선 내가 코드에서 꼼꼼히 확인하지 못하여 날씨 정보 호출 오류 났을때 크래시 발생되는 부분은 수정.
왜 애플 WeatherKit 호출이 실패하는지 구글링해 봤지만 정확한 원인은 찾지 못함,
에러는 Invalid Authentication, HTTP Status 401 오류

당연히 Across 앱만 에러가 나는걸로 생각하고 앱 죽는거 해결을 위해 긴급 심사 추가 요청.
요새 앱 심사는 일반적인 경우 제출 후 1~2일 정도 소요되는데 긴급 심사 요청하니 30분만에 심사 완료!
앱 업데이트하여 일단 급한불은 껏지만 날씨는 여전히 표시 안됨.

3월 15일 하루동안 애플 WeatherKit 서비스 전체가 장애가 발생했다.
해당 서비스를 사용하는 모든 서비스가 장애가 발생했음에도 어떠한 공지도 장애 메일 비슷한거라도 없음.
오늘(3월 16일) 아침 확인 결과 애플 WeatherKit 서비스 정상화 되었고 앱에서도 잘 표시되고 있음.

요약)
애플 날씨 서비스 오류가 발생한 날 앱 릴리즈되었지만 내 잘 못과 더해져 앱 사용 불능에 빠짐
앞으로 조심하자!

4 thoughts on “Across 아이폰 캘린더 앱 + 날씨

  1. 안녕하세요~ 개발자님. 이렇게 댓글 다는 앱은 개발자님의 어플이 처음입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제가 아직 기능 사용을 제대로 숙지하지 못한 것인지 모르겠지만, 카테고리별로 “분류”하여 일정을 확인하고 싶습니다. 예컨대, 여행과 개인 일정이 있다면 현재는 종합적으로 다 보여지고 있어서 아쉽습니다. “여행” 카테고리의 일정 및 할일만 확인하고 싶은데 전체적으로 확인이 되어 이 한가지가 정말 아쉬워요.

    분류 기능을 넣기 어려우시면, 검색기능에라도 태그로 손쉽게 검색할 수 있게 일정 혹은 할일 추가 시 태그도 넣을 수 있는 칸을 만들어 주셨으면 해요.

    생산성 앱 중, GTD 관리 앱에 관심이 많아서 mini**l, th**ngs, 리*, tic*, omni****, 기타 여러 앱을 많이 사용했었습니다. 개발하신 앱이 가장 간결하고 음/양력 표기, 위젯까지 너무 마음에 들어서 결제했습니다. 위 분류 혹은 태그 기능만 추가가 되면 더할나위 없이 만족스럽게 사용가능 할 것 같습니다.

    좋은 어플 만들어 주셔서 감사드려요. 따뜻한 주말 보내세요. ^^

    1. 안녕하세요~ 댓글 달아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분류, 표시에 대한 고민은 저도 항상 하고 있습니다.
      원하시는 기능은 대부분의 캘린더앱들이 모두 지원하고 있는 기능인데요.
      어크로스의 경우 메뉴-캘린더 로 이동하셔서 목록 앞에 있는 체크박스를 해제하시면
      캘린더, 타임라인, 위젯에 모두 사용자가 선택하지 않은 캘린더에 포함된 일정, 할일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해당 기능은 필터링은 아니고 아예 선택 해제된 캘린더의 일정, 할일들을 읽지 않고 표시하지 않는 방식입니다.
      좀 더 사용자가 접근성 좋게 이용할 수 있는 방안도 현재 고민중이긴 합니다.

      언급해 주신 태그 기능은 아이폰 기본 캘린더, 미리알림에서 제공하는 기본 데이터 타입에 포함되지 않아서
      메모에 추가를 하는 방법도 생각중입니다. 태그뿐 아니고 기본 데이터에 포함되지 않는 기능(모양, 달성율, 진행율 등등)을
      제공하려면 로그인 방식 또는 아이클라우드 동기화를 제공해야 하는데 현재로써는 아직 고려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최대한 간단함을 유지하면서 기능을 제공하더라고 현재 방향성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수준에서 하려고 합니다.
      좋은 의견은 언제든지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 support@daymore.com 메일로 편하게 의견 주셔도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2. 오늘 처음 접하고, 바로 결제를 했습니다.

    생각보다 아기자기한 구성과 안정적인 동작 등 맘에 드는 앱이네요. 제가 이렇게하도 글을 남기는 이유는 제가 은근히 비슷한 앱들 돈주고 많이 구매를 해보았는데 만족도가 높지 않거든요. 좀 업데이트를 하다보면 무거워지고 데이터 연동에 딜레이 등 여러가지 에러가 많이 보이고 사용하다 보면 실증을 느끼게 되더라고요. 일단 첫느낌과 하루종일 사용해본 느낌은 매우 좋네요.

    다만 기회가 된다면 맥북에서도 사용을 할 수 있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장담하건데 조금만 더 다듬고 유저 피드백을 통해 개선해나가면 많은 성과를 이룰 수 있을것이라고 생각해요.

    화이팅 하시고 앞으로 응원하겠습니다.👍🏻

    1. 안녕하세요~ 이제서야 댓글 달아주신거 봤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앱이 기본적으로 추구하는 빠르고 가벼운 동작은 계속 유지할 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
      맥북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하려고 하는데요. 다만 몇가지 변수가 있어서 확실히 말씀드리지 못하는 점은 이해 부탁드립니다.

      계속 앱의 디테일을 개선해 나가고 가벼움을 잃지 않는 선에서 업데이트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